수소차 장단점 정리와 팩트체크, 넥소 과연 살만한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소차 장단점 정리와 팩트체크, 넥소 과연 살만한가?? 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보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으면 유익한 정보가 많으니
잘 따라오세요^^
수소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로써의 관심뿐만 아니라 차량유지비용면에서도 휘발유나 경유보다 저렴하여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정책적으로도 수소자동차에 대한 지원과 시설 투자 계획이 구체적으로 나옴에 따라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로 인해 수소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사라지게 만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소차에 대한 진실과 거짓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차 전기차 각각의 장단점 알아볼겠습니다
수소차와 전기차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볼게요!
장점
우선 전기차의 경우 제일 큰 장점이라고 하면 연료 비용이 되겠습니다!! 매일 유가상승을 보고 있으면
속이 터져 나가는데 전기차의 경우는 저렴한 연료 비용으로 부담이 없습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인프라가 없어 많이
불편했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인프라가 넓어져 언제 어디서든 충전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남에 따라 장점
으로 변화하였죠!!! 그리고 공통된 장점이지만 친환경적이라서 더욱 매력적이란 사실!!
그다음 수소차 장점은 전기차에 비해 충전을 하면 아주 긴 주행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차는 한번 충전하면 300~400km 정도 주행이 가능한데 수소차는 한번 완충하면 500~60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엄청난 장점이죠!ㅎㅎ
거기다가 전기차 충전 속도는 20분가량인데 수소차는 5분 안에 끝난다는 사실!!!
단점
단점이란 것은 장점의 반대이긴 한데전기차의 단점은 수소차에 비해 충전시간이 길고
주행거리가 짧죠ㅠㅠ
수소차의 단점은 인프라가 엄청 적다고 합니다! 알아본바로는 서울에 4곳밖에 없다고 하네요...
너무 적어서 너무 큰 단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전기차에 비해 연료비용이 엄청나다는 거죠!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싼 것뿐 그렇게 많이 싸지도 않다고 합니다!!
생각해 보니 이게 제일 큰 단점이네요...ㅋㅋ
그래서 전기차는 일반적인 도로에서 주행가능한
자동차가 유리하고 수소차는 트럭이나 버스 등 오래 주행이 가능한
자동차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지금 현재는 전기차 보급 속도가 어마무시하고
수소차가 따라가기엔 역부족인 거 같습니다..!
그럼에도 현대에서는 수소차를 왜 계속 만들까 생각해 봤는데
현대에서는 수소에너지를 대중화하는 게 목표라서 수소차는
그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젠 많은 나라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보단 전기차와
수소차에 관심이 쏠리고 있고 전기차는 이미 많이 발전을 하고
있고 전문가들도 수소차도 확실히 미래의 자동차에 손색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죠ㅎㅎ
수소차는 별명이 도로 위의 공기청정기라고 불린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ㅋㅋㅋ 주행하면서 수소와 산소가 결합을 하는데
그 과정에서 그 주위에 공기를 빨아들여 거기에 있는 불순물들을 걸러준다고 하죠
이렇게 보면 수소차가 미래의 자동차라고 생각이 많이 드네요ㅎㅎ
아직까지는 수소차는 발전하고는 있지만 시장성이 많이 부족하지만
향후 전기차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의 미래 자동차라는 건 확실한 거 같습니다ㅎㅎ
아직까진 수소차가 상용화되기는 멀었다고 하는데 왜 전기차가 핫한데 수소차를 계속 연구할까 라는 생각이 들어
수소차와 전기차의 장단점이 궁금해지더라고요ㅎㅎ
이게 현대의 넥쏘 수소차입니다! 우선 수소차는 수소전기차라고 부를 수 있는데
수소차도 안에 전기모터를 돌려서 구동하고 있습니다!
수소탱크에 수소를 저장해 놓고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직접 전기를 발생하여 움직인다고 하니 신기하네요ㅎㅎ
수소자동차
가솔린 내연기관 대신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얻은 전기를 이용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운행하는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차로,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가스 및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차 내부에는 연료전지 스택, 모터, 배터리, 수소탱크 등이 탑재돼 있습니다.
수소차 팩트체크
수소차는 도로 위의 폭탄이다? 충돌사고 시 폭탄처럼 터진다?
- 현대자동차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는 차량연료통에 소총으로 격발 하는 실험을 통해 연료탱크 인증 시험을 하였습니다. 총탄으로 뚫린 연료통은 영화에서 보는 화염이 일어나는 것이 아닌 수소가 구멍을 통해 빠져나갈 뿐 폭발이나 아무런 위험이 없었습니다.
- 한국가스안전공사 화염실험동에서 넥쏘 수소탱크에 불을 질렀습니다. 섭씨 600도에서 10분간 화염에 휩싸인 연료통은 더 높은 온도인 800도에서도 터지지 않았습니다. 2~3분이 지나 안전밸브가 작동하였고 수소가 모두 분출되었습니다. 수소탱크는 원래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위의 사례는 넥쏘의 안전성 검증 실험 중의 몇 가지를 적어놓은 것입니다. 이렇게 수소차는 철저한 안전검증을 통해 대중에게 선보여졌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수소차는 도로 위의 폭탄이다는 거짓입니다.
수소전기차가 안전한 이유
- 수소폭탄은 이중수소, 수소전기차는 수소분자가 완전히 다릅니다.
- 공기 중 수소는 4~75% 존재 시 폭발하는데 수소전기차 수소탱크에서 수소가 유출되는 경우 순간 수소 농도가 75%를 넘게 되고 또 강력한 확산성으로 농도가 4%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폭발위험이 낮습니다.
- 수소가 자연발화하는 온도가 섭씨 575도로 휘발유 500도보다 높습니다.
- 수소탱크 제원은 철보다 10배 강한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수심 7,000m 고압에서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 수소탱크 700 기압 압력 방출 시 오히려 소염효과
수소전기차는 상상할 수 없는 금액이다
올해 2019년 친환경자동차를 사면 정부와 지자체에서 주는 지원금이 많습니다. 수소차를 사면 최대 3,600만 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자동차 구매보조금 예산이 지난해 3만 2,000대에서 5만 7,000대로 늘어났으며 그중 올해 수소차 지원대수는 4,000대입니다. 수소차는 국비 2,250만 원과 지방비 최대 1,35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소차는 중형 SUV 가격 정도로 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소전기차는 상상할 수 없는 금액이라는 사실은 거짓입니다.
수소차를 사면 세금 감경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개별소비세와 교육세를 포함해 최대 520만 원에 취득세 140만 원까지 줄일 수 있어 660만 원의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소차가 미세먼지를 제거해 준다
넥쏘 10만 대가 2시간을 주행한다면 서울 시민 전체가 1시간 정도 호흡할 수 있는 공기의 양을 정화한다고 합니다. 넥쏘는 총 3단계의 공기정화 시스템이 적용됐는데 먼지 및 화학물질을 걸러내는 1차 필터를 거쳐 가습기능을 통한 건조 공기 정화를 통해 미세먼지를 추가적으로 걸러냅니다.
3단계에서는 탄소섬유 재질로 만들어진 확산장치를 거쳐 초미세먼지의 99.9%를 제거하며, 이는 수소전기시스템의 내구성 강화 및 연료효율 향상에 목적이 있습니다. 수소전기반응 효율 증대를 위한 장치지만 더불어 미세먼지 정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소차가 미세먼지를 제거해 준다는 것은 진실입니다.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수소차 관련주들이 줄줄이 상승곡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회는 수소차 사업 예산에 1,420억 원을 배정했스비다. 지난해 185억 원이었던 것에 비하면 7배가 늘어난 것입니다. 또한 수소버스사업예산은 70억 원, 수소충전소 예산이 450억 원입니다. 현재 수소충전소 14곳에 수소차 누적 생산량은 1만 8,000대입니다. 정부가 밝힌 수소경제로드맵을 보면 2040년까지 620만 대의 누적 생산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소 충전소도 1,200곳으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친환경 전기차 · 수소연료전지차 시대가 열리다 읽어보기
그래서 제가 하나하나 자료를 찾아보면서 봤던 내용들을 한번 정리해 볼까 합니다!
여러분들은 수소차 전기차 장단점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전 세계적으로 수소 관련 사업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미래산업으로써의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도적이고 주도적인 과감한 투자를 통해 수소차 산업 분야에서 대한민국이 두각을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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