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넥소 수소차 장단점과 연비,제원 및 지원금 정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보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끝 까지 읽으면 유익한 정보가 많으니
잘 따라오세요^^
국내 유일 수소차 넥소가 2024년 연식변경 신차 모델 출시 소식을 알렸습니다. 2024 현대 신차, suv 수소전기차 넥쏘 성능 스펙, 출시시기, 가격 등 관련 정보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 넥쏘같은 친환경 무공해차 구매 지원 보조금 대상에 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중형 SUV 승용차 현대 넥쏘 기본 스펙 정보
- 연료: 전기 / 수소
- 연비: 복합 96.2km/kg
- 최대 출력 성능: 113kW (모터)
내부 실내 인테리어 모습, 보조금 지원시 실구매가
출고가 가격
넥쏘의 장점은 무엇보다 국고보조금 지원으로 가격적인 메리트가 크다는 것인데요. 현대자동차 2024 넥쏘 가격은 세제 혜택 적용 후 기준으로, 6,950만 원입니다.
서울시 기준 국가 보조금 및 지자체 보조금 반영시 실제로는 3,700만 원 정도의 실구매가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총 국고 보조금 지원금액은 2,250만 원입니다.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 대상 및 기준
- 보조금 지원 대상
- 중앙 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자체, 지방공기업 등
- 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자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조건 부여 가능
- 보조금 지원차량
- 자동차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 / 진동관리법 등의 관계 법령에 따라 자동차 관련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
-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
국고보조금 지원 차량 및 차종은 국내차, 국산 승용차의 경우 대표적으로 아이오닉 시리즈, GV60, G80, 코나 일렉트릭, EV6, 볼트, 코란도 e-motion 등이 있습니다.
아직은 넥쏘같은 수소차에 대한 인지도나 인식이 낮은 것이 현실이나, 수소 충전소 인프라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향후 혜택이 점차적으로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현대 수소차, 신차 중형 suv 넥쏘(NEXO) 특징 및 장점, 연식변경 소식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글에서도 다양한 국산 SUV 신차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넥쏘 수소차 장단점과 연비, 제원 및 지원금 정리
필자는 넥쏘를 ’ 21년 12월 정부지원금과 함께 총금액약 3천3백 정도 주고 구매했다. 원래 우리가 자동차를 구매할 때 옵션이 너무 많아 머리가 아픈 경험 한 번씩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넥쏘의 경우 옵션이 크게 두 가지(모던, 프리미엄) 밖에 존재하지 않아, 선택하기 수월했다. (큰 차이도 없었을뿐더러.. 그냥 구매함.)
구매하기 전 ‘수소차‘, 라고 하니까 ‘수소폭탄‘이 생각나서 솔직히 졸았다. 왠지 터질 것 같고 엄청난 부담감이 있었는데, 완전 결이 다르더라.(이 부분은 메인 주제가 아니니까 직접 찾아보도록)
아무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차량 자체의 효율성(유지비, 세금 등)은 높은 편이나 드라이빙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그다지 유쾌한 녀석은 아니라는 점.
왜 이런 결론이 나왔는지 아래 장단점을 보고 파악해 보기 바란다.
넥쏘 장단점
자 그럼 본격적으로 넥쏘의 장단점 한번 뜯어보자.
1. 인테리어
우선 첫 번째로 뽑고 싶은 부분은 인테리어이다. 개인적으로 아주 아주 만족했다. 운전석과 보조석의 공간을 구분한 것과 기어봉이 사라짐으로써 편안감을 전달해 주는 느낌을 받았다.
심지어 단순 공간분리 하나만으로 운전에 몰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조석에는 전용 컵홀더가 있으며, 사용자 입맛에 맞게 맞춤형으로 조절하라고 제시한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하지만 단점으로 꼽자면 개인 용품을 보관(지갑, 차키, 핸드폰 등) 하기 위한 공간이 매우 협소하다. 즉, 수납공간이 좁아서 여기에 적응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흘러갔다.
정말 사소로운 문제이긴 하나, 이 사소로운 문제들이 쌓이고 쌓이면서 불편함이 극대화되는 경우도 허다했다.
2. 연비
아직 꿈이긴 하나, 만일 수소차 충전소 가격이 6,000원 대로 내려간다면 전기차보다 높은 효율을 자랑할 수 있다.(현재 평균 kg 당 9,900원)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자면 1km당 소요되는 비용이 넥쏘 70원 ~ 90원, 경유 110원, 휘발유 120원 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다.(본인은 1kg에 96km 정도 나옴)
하지만 단점을 말하자면, 전기차 고질적인 문제인 ‘겨울철’ 연비가 평균 20% 정도 줄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쁘지 않은 연비를 가지고 있고 전기차(40% 줄어듦)와 비교했을 때 가치는 있다고 판단한다.
3. 유지비
사실 2024년까지 통행료 50% 할인 + 세금 저렴(12만 원) + 연비 따봉 + 보험비 저렴 + 에어필터 등등 전부 포함하면 1년에 150에서 200 정도 나올 듯하다.
일반 차량에 비례 약 50%가량 저렴해지니 유지비 측면에서 보면 확실히 큰 매리트가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단점은 항상 핸디캡을 안고 운전하는 기분이다. 넥쏘는 수소차이기 때문에 당연히 일반 엔진과 크게 다르다.
한번 문의해 본 결과 수소 탱크 수리하는데 비용 4천만 원 정도 소요된다고… ㄷㄷ 이뿐만 이론적으로는 20만 km까지는 거뜬하지만 자잘 자잘하게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있다.
예를 들면 4년에 한 번씩 수소탱크를 검사 맡는 다던지, 2만 km마다 냉각수를 교체해줘야 한다던지 등 신경 쓰지 않으면 정말 차 한 대 값이 더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서 운전하고 있긴 하다.
그래도 적응되면 괜찮아지지 않을까..?
4. 주행 관련
만족, 토크가 높아서 치고 나가는 힘도 좋으며, 지금까지 운전해 보면서 ‘힘이 달린다’라고 생각한 곳은 아직까지는 없었다.
경사가 심한 곳은 힘들다고는 하는데… 아직까지 큰 차이점을 느껴보진 못했다.
하지만 단점은 멀미가 굉장히 심하다 시발…운전석은 그나마 괜찮은데, 한번 보조석 느낌은 어떨까 생각해서 탑승을 해봤더니 회생제동 이새끼 때문에 멀미가 개심했다.
사실 회생제동이야 끄면 괜찮긴 한데 그럼에도 어쩔 수 없이 일반 차량(경유 및 휘발유)이랑 비교했을 때 멀미가 존나 났다.. 이거 진짜 시발… 아오 십 발(새 차라서 새 차증후군일 수 도 있기에 이건 좀 더 기다려보는 걸로)
5. 넥쏘 구매를 희망하고 있는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
첫 번째로, 보증연장 필수다. 넥쏘 부품비가 진짜 클래식 자동차 부품비랑 비교했을 때 꿇리지 않을 정도로 비싸다. (레귤레이터 나가면 100만 원 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보증연장 절대적으로 필수다.
두 번째 수소 충전소 보급 현황이 아직은 매우 낮기 때문에 웬만하면 주행거리 300km 정도 남았을 때 맘 편하게 충전해라.
세 번째 넥쏘 모던하고 프리미엄 중 고민하고 있다면 300만 원 더 주고 프리미엄 구매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모던이 ‘연비’ 측면에서 더 나을지라도 편의성을 위해서라도 프리미엄을 구매하는 게 낫다.
정리
그럼 지금까지 넥쏘 수소차 장단점과 연비, 제원 및 지원금 정리 대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저의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행운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Good Lu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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