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유용한 정보

티스토리 구글노출 안 되는 이유, 티스토리 그만두는 이유 실제사례정리

by Digital nomad Master 2024. 2. 29.

티스토리 구글노출 안 되는 이유, 티스토리 그만두는 이유 실제사례정리

 정확히 제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고, 한 두 달 정도 지난 후에 했던 말이다. 하루에 1 포스팅과 같이 목표를 정하고 열정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였지만, 내 기대와 다르게 저조한 유입을 보였기 때문에 했던 말이었다. 엄청나게 많은 초보 블로거님들이 가장 실망하고 포기하는 부분인 것 같아 내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어떻게 포기하지 않고 유입을 늘릴 수 있었는지에 대해 공유하려 합니다.

 

먼저 시작부터 정리를 하자면 구글 유입이 안되는 이유는 5가지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글 유입이 감소하는 이유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가능한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1.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문제: 블로그 포스트의 제목, 내용, 메타 데이터 등이 검색 엔진에 적절하게 최적화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이러한 요소를 기반으로 웹 페이지의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SEO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콘텐츠 품질: 구글은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품질이 낮거나 중복되는 내용이 많을 경우 구글에서는 검색 결과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유용성과 독창성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이트 속도: 구글은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고려하여 순위를 결정합니다. 블로그의 로딩 속도가 느리다면 구글에서 검색 결과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이미지 최적화, 캐싱, 서버 성능 개선 등을 고려해 보세요.

4. 외부 링크: 다른 웹 사이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의 링크가 부족하거나 품질이 낮을 경우 구글에서의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웹 사이트와의 협력이나 외부 링크 구축을 고려해 보세요.

5. 경쟁 상황: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경쟁이 치열할 경우, 다른 웹 사이트들이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경쟁 상황을 분석하고, 특정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를 개선하여 경쟁력을 강화해 보세요.

이러한 이유들을 고려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글 유입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SEO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구글 웹 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사이트의 성능을 분석하고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콘셉트에 따라 유입 포털은 다르다.

 

각각의 블로그에는 주제와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 콘셉트에 따라 SEO(검색 엔진) 중 유입 비율은 대체적으로 다를 것이다. 나의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맛집, 여행과 관련된 내용은 네이버에 검색을 하고, 개발이라는 일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구글에 검색을 많이 한다. 이처럼 각각의 블로그에는 타깃을 할 포털은 정해두는 것이 좋다. 물론 모든 포털에서 골고루 노출이 된다면 더할 나위는 없다.

 


유입되기까지의 시간은 절대적이다?

 

유입량 증가 그래프

 

 

 위의 그래프는 제가 23년도 초에 개설한 블로그의 유입량 증가 그래프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1월부터 5월까지 저조하던 유입이 6월 이후로 급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급등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이유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글을 더 많이 쓰지도, 별 다른 추가적인 노력 또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달랐던 건 바로 블로그의 개설 시간이었다. 구글에서는 공식적으로 샌드박스의 존재를 인정하진 않지만, 많은 SEO 전문가들은 분명히 샌드박스가 존재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샌드박스란 구글 내부적으로 내 블로그로 유입을 시켜주는 절대적인 시간입니다. 

 

 이처럼 유입이 되기 위해서는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간을 잘 모르고, 적은 유입량에 블로그를 포기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이러한 샌드박스의 기간이 5~6개월 정도로 확인되니, 글을 꾸준히 발행하고 계신다면 조만간 반가운 구글 유입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샌드박스 기간을 단축할 순 없을까?

 

이러한 샌드박스 현상이 모두에게 절대적으로 같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이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경쟁이 적은 고단가 키워드 찾기이다. 경쟁이 적고, 고단가의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면 단기간의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다. 실제 수익형 블로그의 운영 방식이 이렇다. 하지만 이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위를 하는 수익형 블로그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들과의 경쟁 속에서도 이길 수 있다면 사실, 이러한 샌드박스 기간은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하지만 보통의 블로거들은 직장을 다니며, 추가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그럼 지금까지 티스토리 구글노출 안 되는 이유, 티스토리 그만두는 이유 실제사례정리 대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저의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행운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Good Luc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