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핏vs애드센스 수익비교 및 장단점 정리
티스토리에선 광고를 개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플랫폼이 있다. 대표적으로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 텐핑, 데이블 등이다. 사실 텐핑은 수익성이 너무 좋지 않고, 데이블은 승인 조건이 생각보다 까다롭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애드핏과 애드센스를 비교해 보고 왜 애드핏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드센스 (구글)
- 애드센스가 그냥 갑이다. 그냥 다른 말로 설명할 필요가 없다.
사이트를 만들고 유튜브를 하고 블로그를 하고, 다들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수익', 즉 돈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광고매체중에서 가장 수익이 좋은 건? 애드센스다.
광고 플랫폼 비교
<장점>
- 클릭 당 단가가 높고 일정하다. (광고를 누르면 주는 돈이 세다)
- 편하다 (자동광고 게재)
- 모바일/PC 반응형으로 잘 나온다 (애드핏도 요즘 잘 나온다)
- 애드몹/유튜브와 연계가 된다.
- 티스토리와 연계가 가능하다.
- 돈이 달러로 쌓이기 때문에 환율이 오를 때 짭짤하다
- 칼 같이 입금된다.
<단점>
- 심사가 까다롭다. (애드센스 고시가 괜히 있는 말이 아님, 내 사이트도 2번 낙방했다)
- PIN번호가 오는 데 오래 걸린다 (45일정도 걸린 거 같다.)
- 탑툰/미툰 등 성인웹툰 광고가 많이 뜬다. (걸러도 걸러도 계~속 나옴)
- 돈을 달러로 주기 때문에 환율이 떨어질 때 씁쓸하다.
- 수익을 지급 받을 때 과정이 좀 복잡할 수 있다. (해외 통장을 뚫어야 한다.)
블로그와 사이트 운영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애드센스 광고 먼저 도전하는 게 좋다.
빨리 도전해야 낙방해도 보완해서 다시 시도할 수 있다.
애드센스가 그만큼 독보적이다.
2. 애드핏 (카카오)
애드핏은 카카오에서 만든 광고 플랫폼이다.
국내에 있는 다른 광고보다 젤 낫다. 광고매체계의 2인자다.
다른 광고플랫폼은 거들떠 볼 필요가 없을 정도로 압도적이다. 2인자일뿐..
<장점>
- 심사가 까다롭지 않다.
- 심사가 통과된 이후 하루내에 광고 적용이 가능하다. (빠르다/쉽다)
- 장점 중에 이게 젤 핵심인데, 광고 노출 당 비용이 세다. (즉, 광고를 클릭하지 않아도 주는 비용이 애드센스보다 낫다.)
- 광고단위 만드는 게 간단하다.
<단점>
- 클릭 당 단가가 약하다. (애드센스가 센 건지, 애드핏이 약한 건지..)
- 가끔 광고가 안 나온다. (이건 시스템상의 문젠지, 너무 광고를 자주 호출되니까 막는건지 잘 알 수가 없음)
- 시스템이 조금 이상한데 수익 지급이 느린 편이다. (2월 수익을 4월에 받을 수 있음)
애드센스만 사용하는 사이트 운영자와 블로거들도 있을 텐데, 애드핏이랑 같이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애드핏은 일단 고정적으로 수익이 보장된다. (유저수만 확보하면)
애드센스의 훌륭한 대체재이다.
카카오 애드핏의 수익 구조
다른 광고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카카오 애드핏의 수익 구조는 광고 노출수, 클릭수를 기본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애드핏만의 장점은 광고에 대한 클릭이 발생하지 않아도, 광고 노출만 되어도 수익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엄청난 인원이 몰리는 블로그의 경우 애드핏만으로 일정 금액의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에 비해 승인이 훨씬 쉽다.
보통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블로그를 개설하신 분들은 애드센스 승인이 되는 시점까지, 대체제로 카카오 애드핏을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에 비해 승인 조건도 까다롭지 않고, 결과도 금방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블로그들은 애드센스 승인 이후에도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계속 게시하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 애드센스 승인이 완료된다면 반드시 카카오 애드핏을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수익이 너무 적다.
카카오 애드핏을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해당 플랫폼의 광고 수익률은 애드센스에 비해 너무나 저조합니다. 회사 내부 기준이기에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선 추가로 말하지 않겠습니다. 그냥 안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너무 많은 광고는 블로그의 품질을 저하시킨다.
애드센스 자동광고만 하더라도, 블로그에 일정 개수의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사실 블로그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는 광고의 개수입니다. 내용이 없는 글에 광고만 덕지덕지 붙어 있게 되면, 크롤러들은 해당 글을 좋은 글이라 판단하지 않습니다. 더하여 애드핏 광고까지 노출이 된다면, 좋은 점은 없을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굳이 수익이 많이 발생하지 않은 광고를 블로그의 품질을 저하시키면서 개시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하루에 수백, 수천 명이 방문해서 애드핏에서 발생하는 수익보다, 애드센스 광고 클릭 1회에 발생하는 수익이 높습니다. 고로 블로그의 품질을 올려, 대량의 트래픽을 모으고 애드센스를 노출시키는 것이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데 제일 중요한 요소인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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